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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양고전, 걸리버여행기, 프랑켄슈타인, 독서 방법, 리딩 스킬

다독의 특징과 필요한 환경

by 트윙앱 2022. 8. 3.

다독의 특징과 필요한 환경

다독의 특징과 필요한 환경
다독의 특징과 필요한 환경

다독의 특징, 즉 Extensive Reading 과정은 국내외의 많은 영어 교육 전문가들이 이미 그 과정의 특징을 연구하고 또 그 효율성을 많이 증명하였습니다. 마틴 길 같은 영어학자는 영어 리딩을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고 말했습니다. 영어 리딩을 통해서 철학적, 교육학적, 또는 사회학적, 인지 학적인 측면까지 발달한다고 했습니다. 또한 이런 다양한 영역들의 발달이 서로 관계를 맺고 상호 의존관계에 있다고 했습니다. 또한 Extensive Reading은 학습자에게 그들이 독립적으로 리딩 능력을 터득하고 어휘에 대한 감각을 기를 수 있는 중요한 환경이라고 했습니다. 학습자들이 어휘의 음성학적, 음운론적인 지식도 리딩을 통해서 쉽고 빠르게 터득한다고도 했습니다. 또한 리딩 자료를 통하여 다른 사회의 정치적인 문제, 경제적인 다양한 분야의 지식까지도 부수적으로 터득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은 다독이 주는 다양한 형태의 특징들에서 한번 여러 가지 핵심적인 요인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다독이 주는 핵 신적인 요인

첫 번째 요인은 다독의 특징으로서 많이 읽는다라는 표현입니다. 그래서 Students read as much as possible 즉, Extensive Reading의 제일 중요한 학습전략 중 하나는 학습자들이 최대한 많은 리딩 자료에 노출되는 것입니다. 학습자들은 이 클래스룸이라는 한정된 공간 외에도 영어 학습 자료를 보고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환경이 필요합니다. 교사는 시각적으로 리딩 자료나 음성적 자료에 대한 최대한 많이 학습자들이 경험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는 동기부여가 중요합니다. 두 번째, 최대한 다양한 읽기의 자료 경험이라고 했습니다. 여기서 A variety of materials on a wide range of topics is available 즉, variety of materials 다양한 자료. 여기서 Extensive Reading에서 강조하는 것은 학습 자료들이 특정 영역이나 주제나 분야에 국한되지 않고 그 리딩의 재료나 분야들이 아주 철학에서부터 수학, 과학, 사회 모든 심지어 잡지까지도 포함되는 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학습자의 특정 작가나 영역에 대한 선호도는 인위적으로 교사나 부모의 지시에 의해서 형성되는 것보다는 학습자들이 영어 리딩 학습자료를 경험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형성이 되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합니다. 이 과정에서 학습자는 본인이 선호하는 종류의 리딩 자료에 푹 빠질 수도 있고 반대로 리딩 자료를 통해서 호기심의 형성단계로 진입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교사나 부모의 선입견이나 기호에 따라 학습자의 리딩 방향이나 선호도를 인위적으로 강요해서는 안 됩니다. 교사는 열린 자세로 학습자의 리딩 선호도를 살피고 확장시켜주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세 번째로 학습자가 원하는 것을 읽는 전략입니다. 학생들이 원하는, 셀렉션 할 수 있는, 그들이 원하는 것을 셀렉션 할 수 있는 어떤 자유가 주어지는 것, 그리고 언제든지 그들이 흥미를 잃었을 때 아주 부담 갖지 않고 바로 스탑 할 수 있는 이런 환경. 학습자들이 리딩 자료를 선별할 때, 처음 리딩 자료를 접하고 바로 읽어야 되겠다고 결정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다독의 목적과 필요한 환경

Extensive Reading에서는 학습자들이 리딩 자료를 선별하고 경험하는 과정에서 좋고 싫음에 대한 자유를 최대한 보장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학습자들이 처음 리딩 자료를 접하면서 좋다 싫다의 느낌을 바로 판단해서 읽을거리를 선택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합니다. 선택한 자료에 대한 후회가 바로 올 수도 있고, 읽는 과정에서 다른 작가, 작품에 대한 호기심이 생길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영어 자료에 대한 편견과 제한을 둘 필요가 없다는 뜻이지요. 또한 리딩이 시작된 후 언제든지 중단하고 다른 것을 읽는 거에 대한 지적을 해서도 안 된다는 의미일 수도 있습니다. 리딩의 목적은 기쁨과 일반적인 정보의 습득이라고 했습니다. 즉, 한국적인 영어 학습 환경에서 안타까운 점은 영어 리딩이 단어 학습, 문법 학습, 독해 능력 향상 같은 반드시 그 학습에 대한 목표가 있어서 학습자들이 영어 공부에 대한 부담이 있다는 것입니다. 특히 영어학습은 테스팅에 대한 과정이 반드시 있기 때문에 영어학습은 곧바로 시험이라는 결과가 함께 해야 된다는 부담이 있는 것이지요. Extensive Reading의 목적은 학습자들이 리딩이라는 학습을 할 때 그 리딩 자체에 목적이 있습니다. 리딩의 전후 또는 중간에 학습자를 테스트를 하는 과정은 전혀 없습니다. 학습자에게 읽는 과정, 리딩이 정보 습득과 호기심과 즐거움의 과정이라고 인식되어야 하는 것이 Extensive Reading입니다. 다음으로 리딩은 그 자체로서의 의미 있는 행위이다. 즉, 앞의 4번과 비슷한 개념이라고도 볼 수 있겠습니다. Extensive Reading은 리딩 자체가 의미 있는 행위입니다. 리딩을 통해 꼭 무엇을 달성해야 한다는 부담이나 목표는 없어도 되는 것입니다. 학습자는 리딩이라는 행위 자체를 즐길 수 있어야 되고 부담 없이 받아들일 수 있는 환경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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